프로젝트
커뮤니티
테크페미 여성개발자 컨퍼런스

프로젝트 소개

'여성개발자 컨퍼런스'와 '여성개발자 인터뷰집' 두 가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두 프로젝트는 여성 개발자들의 고민, 일상, 생각을 나누고 드러냄으로써 서로가 서로에게 닿기를, 소속감과 용기를 얻고 연대하기를, 더 나아가서는 성평등한 IT업계의 문화를 만들 수 있기를 바라며 기획된 프로젝트입니다.

#IT #여성개발자 #네트워크 #일 #컨퍼런스 #인터뷰집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나요?

‘개발자’ 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아마도 남성의 모습을 떠올리시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미 많은 여성 개발자들이 현업에서 일하고 있으며 최근 개발 분야로의 여성의 유입은 더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발은 남성의 분야’라는 고정관념이 여전히 존재합니다. 또한, 잘 알려진 개발자 또는 컨퍼런스에서 연사로 활동하는 개발자 중 여성의 비율은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이에 테크페미에서는 IT업계에서 활약하는 여성 개발자들의 모습을 조명함으로써 ‘개발은 남성의 분야’라는 고정관념을 변화시키고, 남성이 대다수인 IT업계에서 여성들끼리 연대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자 이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프로젝트에 어떤 의미가 담겨있나요?

개발 실력이 뛰어남에도 불구하고 잘 알려지지 않은 여성 개발자들이 많습니다. 이들의 이야기를 공식 석상에서 나눔으로써 여성 개발자들의 존재를 세상에 알리고 싶습니다. 또한, 더 많은 여성이 개발 직무로 진출하기를 소망하고 있습니다.

팀 소개

팀을 한문단으로 소개한다면?

업계 내 성평등과 여성 임파워링을 위해 활동하는 IT업계 종사자들의 모임입니다. 여성 기획자를 위한 컨퍼런스인 '여기컨', KMN 법(40+20 작업법)으로 미뤘던 일을 해결하는 'KMN톤' 등의 오프라인 행사를 기획했습니다. 이 외에 온라인에서 정기적으로 ‘북클럽’과 ‘1일 1 알고리즘 풀기 인증 모임’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팀 채널

전체 팀원 소개

· 오예슬
여성개발자 컨퍼런스 팀의 팀장과 회계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프리랜서 웹개발자입니다. ‘안 되는 것도 되게 하는’ 능력자입니다. 커피 사진 한 장을 찍어도 예술로 만들어버리는 탁월한 미적 감각을 갖고 있습니다.
#팀장님 #프로회의록작성러
· 옥지혜
컨퍼런스팀에서 약속문/부스 등의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쾌활하고 웃음이 많은 분위기 메이커로, 타로를 좋아해서 팀원들에게 타로점을 봐주기도 합니다. 예쁜 타로카드를 사는 것을 좋아합니다.
#지혜르미온느 #타로맛집
· 예원
컨퍼런스팀에서 섭외 등의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최근 긴 여행을 끝내고 다이빙의 천국 코타오에서 한국으로 돌아와 첫 이직을 했습니다. 함께 하면 뭐든지 할 수 있을 것 같은 기분을 느끼게 해 주는 사람입니다.
#프로여행러 #로맨티스트
· 청설모
인터뷰집팀에서 아이디어뱅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프론트엔드 개발자로, 귀여운 고양이 한 마리의 집사이기도 합니다. 온라인 미팅 진행을 맡으실 때면 수줍어하면서도 잘 리드해주십니다.
#수줍은진행자 #고양이집사
· 김문선
컨퍼런스팀과 인터뷰집팀을 넘나들며 부스/인터뷰 등 다방면에 걸쳐 활약하고 있습니다. 동료들이 자신 없어 할 때 긍정의 기운을 북돋아 주는 든든한 언니 같은 매력이 있습니다.
#봇개발능력자 #팟캐스트 #기획자의단짠단짠노트
· 김소희
인터뷰집팀의 핵심멤버입니다. 인터뷰이 섭외부터 멘토링 자문까지, 엄청난 속도로 일을 진행시키는 추진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디자이너로 일하다가 개발자로 커리어 전환을 준비 중입니다. 다정한 심성과 따뜻한 말투의 소유자입니다.
#다정소희님 #꼼꼼일잘러 #노션잘알
· 보니
홍보 전반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본업으로는 Product Designer로 일하고 있습니다. 처음 만나는 사람도 이십년지기 친구로 만드는 엄청난 친화력을 가지고 있으며, 갖가지 운동을 섭렵한 멋있는 여성입니다.
#친화력Level10000 #프로운동러 #홍보팀장님
· 쑤 (이수진)
인터뷰집팀에서 인터뷰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구직 중인 개발자입니다. 블로그/컨플루언스 등 기록하는 것을 사랑합니다. 요즘은 매일 커피를 마시고 코딩하고 자소서를 쓰는 단조로운 삶을 살고 있습니다.
#기록변태 #프로칭찬러
· 김민선
디자인 전반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인터랙션 디자이너이고, 요즘은 첫 직장을 그만 두고 쉬는 시간을 갖고 있습니다. 검은색 계열의 옷을 좋아합니다. 동료의 의견을 경청하며 함께 방향을 찾아나가는, 소통하는 디자이너입니다.
#굿커뮤니케이터
· 이유진
디자인 전반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Product Designer이며, 실험적이고 자유로운 그래픽 작업을 좋아합니다. 의욕적인 모습으로 다른 팀원들의 사기 또한 상승시킵니다. 여개컨에서 다른 컨퍼런스와 차별화되는 디자인을 하겠다는 열의를 불태우고 있습니다.
#일욕심쟁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