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가족
남의 집 프로젝트

프로젝트 소개

가정 내에서 존재하는 성불평등 문제를 주제로 삼은 웹 전시를 열어, 성평등 이슈를 이해하고 갈등을 풀어가기 위한 방안을 고민하는 ‘남의 집’ 프로젝트

#가족과의대담 #가정내성불평등 #성평등전시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나요?

‘성인지 감수성을 지닌 개인과 그렇지 않은 집단 내에서 겪게 되는 소통 문제’를 주제로 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관심을 두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가정 내에서 발생하는 성불평등을 인지하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구성원과 그렇지 않은 구성원 간의 갈등이 발생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성평등 문제에 대해 부모와 자식, 형제간의 대립을 파악하고, 해답을 찾기 위해 이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프로젝트에 어떤 의미가 담겨있나요?

‘남의 집’ 전시회를 통해 가정에서 성평등 문제에 관해 소통의 어려움을 겪는 구성원이 있음을 알리고자 합니다. 비슷한 문제를 겪는 이들에게는 공감과 연대하는 마음을 표현하고, 다양한 삶의 방식을 존중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사회 전반에서 더욱더 넓은 시각으로 성평등 이슈에 대해 이해하고 소통하는 데 이 프로젝트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프로젝트 내용을 소개해주세요

온라인 전시회 <someone's home : 남의 집>

성평등에 대한 의견 대립과 소통 부재 현상의 문제 원인을 파헤치던 중, 가정 내에서 가족 구성원 간의 불평등 문제가 빈번히 이뤄지고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성불평등을 인지하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과의 갈등이 발생하고 있던 것입니다. 가까운 구성원 간의 갈등을 풀어가려는 이 전시를 통해, 사회 전반의 성불평등 문제의 해소 방안을 고민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해당 전시는 11월 30일에 개최하여 12월 30일까지 열립니다. 온라인 전시회 홈페이지에서 관람하실 수 있으며, 전시 기간 동안 관람 후기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온라인 전시회 보러가기

 

<someone’s home : 남의 집> 포스터

 

인스타그램 카드 뉴스

공식 인스타그램 채널을 개설하여 프로젝트 과정과 여성 이슈에 관한 카드 뉴스를 지속적으로 게시했습니다. 프로젝트의 과정을 꾸준히 공유하면서 많은 사람과 직접 소통했습니다. 온라인 전시회 기간 동안 전시회 홍보와 SNS 이벤트를 게시할 예정입니다.

(사진: ‘가정 내 성불평등을 겪다’ 관련 콘텐츠)

(사진: ‘우리는 어떤 노력을 할 수 있나요?’ 관련 콘텐츠)

(사진: ‘자판기에서 나온 가족’ 관련 콘텐츠)

(사진: ‘우리의 목소리’ 관련 콘텐츠)

팀 소개

하하호호는 ‘하하호호 그림 모임’에서 활동하던 구성원들이, 단순한 취미로 만족하기보다 직접 콘텐츠를 제작하여 우리의 메시지를 전파하자는 뜻을 두고 결성한 팀입니다. ‘한국여성인권진흥원’에서 주최한 여성폭력 방지 일러스트 공모전에 참여하여, 해당 주제로 이모티콘을 제작했습니다.

팀 채널

전체 팀원 소개

· 전미성 (하이) : 기획 및 제작 #콘텐츠수집가 #4년차 블로거 #재미주의자
· 오유미 (대빵) : 기획 및 제작 #미니멀리스트 #취미부자 #여행최고
· 이현 (현) : 기획 및 제작 #디자이너 #디지털아트 #동물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