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소비문화
핑크택스 절세수업 프로젝트

프로젝트 소개

여성들의 소비생활을 구성하는 문화적 요소들에 대한 문제의식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매달 주 소비층이 여성인 제품을 선정하여, 성차별에 의한 가격 상향 조정 경향("핑크 택스"로 지칭)이 있는지 분석한 후, 여성 소비생활을 문화적으로 탐구하고 이야기를 나눠보는 팟캐스트와 리포트를 발행합니다.

#핑크택스 #소비문화 #길티플레저 #모순된욕망 #여성소비생활을_문화적으로_탐구하는_핑크택스_절세수업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나요?

팀원 모두 여성 소비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문화적 요소에 대한 문제의식을 조금씩 느끼고 있었지만, 그것을 실천하는 건 힘들었습니다. 이를 그냥 지나치거나 묵인 하지 않고 우리 스스로 더 성찰하고 또한 우리 이외의 사람들도 이 문제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할 기회가 있길 바랐습니다.

여성 소비생활인데 당사자가 아닌 사람들이 주도하고 여성들이 그에 따라 주체적으로 소비를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느꼈기 때문에 본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프로젝트에 어떤 의미가 담겨있나요?

생산부터 소비까지의 단계가 분업화된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그 과정에서 성차별적 요소가 있었는지 소비자가 알기 어렵습니다. 우리는 여성들이 온전한 욕망에 따라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는 세상, 그리고 생산자가 여성 소비자의 욕망을 이용하지 않는 세상을 위해 노력하고자 합니다. 여성 소비자를 타깃으로 하는 제품들을 중심으로 데스크 리서치를 진행하고, 직접 상품을 생산/유통해보며 제품이 소비되기까지의 value chain 을 자체적으로 분석하고, 또한 생산자나 소비자 인터뷰를 진행해 시장에서의 수요와 공급의 균형에 따른 가격 형성 과정을 파악하여 이러한 과정을 팟캐스트 <핑크택스 절세수업>으로 나누어 공유합니다. 또한 <핑크 택스 리포트>를 발행해 성차별적인 요소의 존재를 완전한 문서 정보로서 전달하고자 합니다. 

이 과정에서 저희는 2030 여성 소비자 당사자로서 소비와 관련된 성차별을 주체적으로 해석하고 개선방안을 고민하며 저희의 욕망을 실천하는데 적극성을 갖고자 합니다. 더 나아가 거시적으로는 그동안 접근하기 어려웠던 정보를 콘텐츠로 공유해 여성들이 온전한 욕망에 따라 성평등하게, 합리적으로 소비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드는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저희와 마찬가지로 소비생활에서도 페미니즘을 고려하는 2030 여성에게 소비에 있어서 지속가능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합니다.

프로젝트 내용을 소개해주세요

팟캐스트 진행

여성 소비 전문 팟캐스트 I-STI의 <핑크택스 절세수업>입니다. 핑크택스(PINK TAX)는 ‘의류나 신발 등 동일한 상품·서비스인데도 여성용 제품이 남성용보다 더 비싼 경우를 이르는 것’으로 여성세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I-STI의 팟캐스트 <핑크택스 절세수업>은 여성 타겟 상품에 불합리한 가격차별이 있는지를 알아보며, 여성들의 소비문화에 대해 폭넓게 이야기를 나눕니다. 지금까지 I-STI는 네일아트, 다이어리꾸미기 용품, 여성용 트렁크, 월경용품 등 다양한 제품에 대해 알아보고 토론했습니다. 11/25일 기준으로 누적 재생요청 수 1,352회를 달성하며 성장 중입니다. 


(사진 : 팟캐스트 페이지 화면)

<핑크택스 절세수업>은 각각 이론수업과 현장수업으로 나누어져있습니다.

이론수업에서는 해당 상품의 소비층, value chain 등 사전 리서치를 토대로 선정된 제품에 대한 개괄적인 정보를 전달합니다. I-STI팀은 직접 제품을 구매해 사용해보거나, 과거 경험을 공유하며 소비자의 관점에서 상품의 품질 및 비용이 핑크 택스의 요소를 가지고 있는지 의견을 나눕니다.

현장수업에서는 해당 제품의 생산자를 직접 초대해 관련 산업 현장에서 일어나는 이야기들을 들어보는 시간을 가집니다. ‘더 많이 알아야, 더욱 현명하게 소비할 수 있다’는 마음으로, 개인 소비자의 관점에서 알기 어려운 가격 체계와 생산 비용 등을 상세하게 알아봅니다. 이를 통해 핑크택스에 대한 논의를 풍부하게 진행하고 여성 소비자들에게 담론의 장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브런치 개설

브런치에 게시되는 <핑크택스 절세수업>의 레포트 판 입니다. 한 달간의 탐구 내용을 문서화하고, 프로젝트를 보다 정제된 형태로 기록하는 데에 목적이 있습니다. 또한 사진이나 웹 링크 등 팟캐스트에서 전달하기 어려운 정보들은 브런치 레포트를 통해 공유하고 있습니다. 

브런치 레포트는 팟캐스트와 마찬가지로 이론수업과 현장수업의 두 파트로 구분되어 업로드 됩니다. 이론수업 레포트에서는 산업에 대한 정보와 동향을 정리하고, 현장수업 레포트에서는 생산자와의 인터뷰를 문답 형식으로 구성해 발행합니다. 추가로 레포트 말미에 <수업 후기>란을 만들어 I-STI 멤버들의 문제의식을 보다 널리 공유하고자 하였습니다. 

(사진 : 브런치 게시글 목록)

SNS 활동

인스타그램을 주요 홍보채널로 사용하며 청취자 및 팔로워들과 소통하고 있습니다. 팟캐스트 및 브런치 업로드 소식을 전하는 것은 물론, 콘텐츠에 관련된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인스타그램 피드, 스토리 등 다방면으로 플랫폼을 활용하며 콘텐츠 유입을 늘리고 있습니다. 팟캐스트로 295회, 리포트로 328회 유입을 유도하며 콘텐츠 확산에 기여 중입니다. 

(사진 :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통해 청취자 및 팔로워와 소통 중인 화면)

팀 소개

우리는 여성들이 온전한 욕망에 따라 합리적으로 소비하며 생산자가 여성 소비자의 욕망을 이용하지 않고, 여성들이 성차별을 받지 않으며 지속가능하게 소비생활을 할 수 있는 세상을 꿈꿉니다.

팀 채널

전체 팀원 소개

  • 결명자차 (예은) : 팟캐스트 제작 #피디님 #포기할_수_없다_프로네일러
  • 밀크티 (유빈) : 레포트 작성 #박사님 #요즘_먹고_싶은_아이스크림크로플
  • 유자차 (혜주) : 대본 작성 #아나운서님 #그래도_언젠가_셀린느
  • 피치우롱티 (수연) : 예산 관리 & 비주얼이미지제작 #매니저님 #요즘_사고_싶은_사각팬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