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문화예술/미디어
‘뉴미디어’ - 여성 표현 수치화를 통한 성평등 의식 개선 프로젝트

프로젝트 소개

매일 소식을 전달하는 뉴스, 여성은 그 안에 어떻게 자리잡고 있을까. 우리는 지난 20년간 뉴스에 나타난 여성의 언급 방식과 남성과의 차이점을 분석하고 앞으로의 작성 방향을 제안한다.

#뉴스속여성 #미디어성차별 #성별프레임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나요?

저희는 1학년때부터 친한 컴퓨터공학과 대학생 4명으로 이루어진 팀입니다. 평소 저희는 화나는 일에는 함께 분노하고 기쁜 일에는 함께 기뻐하며 여성 인권에 대해 의견을 자주 나누곤 합니다. 또한 팀과제나 프로젝트도 함께 도우며 수행합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이 두 가지를 접목시켜볼 수 있는 기회는 없었습니다. 이번 학기 형량 예측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전공 역량을 기른 것을 발판 삼아 우리의 가치관과 부합하는 전공 프로젝트를 진행해보고 싶었습니다.

프로젝트에 어떤 의미가 담겨있나요?

여성 차별의 수치화는 단순히 수치만으로도 사람들이 양성평등 의식을 재고하게 해주고, 양성평등을 위한 노력에 의의를 부여해줍니다. 저희 팀은 우리의 전공과 지식을 활용하여 사회 현상을 분석하고, 사회 현상 속의 여성 차별을 수치화 하려 합니다. 수치화하고 이를 사회에 알려, 대중의 양성평등 의식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자 합니다. IT의 활용은 가지각색인데요, IT지식은 특권이 아닌 책임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에 IT지식을 이용한 여성을 대상으로 한 심각한 범죄들이 발생했고, IT지식을 가진 자는 이에 책임감을 느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희의 전공에 책임을 가지고, 지식을 이용해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여성이 어디에 있는지 찾아 사람들에게 알리는 것이 목표입니다.

팀 소개

팀을 한문단으로 소개한다면?

데이터 처리 및 분석을 재밌어하는 컴퓨터공학과 동기 4명이 뉴스 속 성차별을 수치화하기 위해 모였습니다.

팀 채널

전체 팀원 소개

· 조유미 / 팀장 / #코딩중독 #여동생사랑 #다이빙천재
· 김지은 / 팀원 / #ESFJ #똥꼬발랄하고 #활발한 #징니
· 염유리 / 팀원 / #유일한지방러 #게으른완벽주의자 #고양이러버
· 양은서 / 팀원 / #행동대장 #에너제틱 #재기발랄 #선입견제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