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문화예술/미디어
We, Do it together 프로젝트

프로젝트 소개

인디 여성 뮤지션의 연대기를 파악하는 간담회를 개최하고, 컴필레이션 앨범 발매를 통한 연대 공연을 진행하는, We, Do it together” 프로젝트

#인디음악 #혐오와차별뿌셔뿌셔 #여성음악인연대체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나요?

METOO 운동에서, #한국인디밴드공연안가는이유 해시태그가 등장하여 혐오와 폭력으로 뒤덮인 한국 인디 공연 문화가 고발되었습니다. 트위터를 통해 25페이지에 달하는 공연계 내 성추행, 성희롱 사건이 기록되었으며, 인디 음악을 불매하는 움직임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이런 상황은 가해자 외 인디 음악인들의 활동에도 큰 타격을 미쳤습니다. 여성 음악인으로서, 잔존해왔던 공연 문화를 비판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인디 음악의 방향에 대해 목소리를 내야겠다는 다짐으로 ‘여성’ 뮤지션 컴필레이션 음반을 기획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프로젝트에 어떤 의미가 담겨있나요? 

더는 여성에 대한 편견, 차별, 경력단절 등이 당연하지 않도록, 인디 신의 뮤지션들이 크게 목소리를 낼 수 있는 분위기가 형성되기를 바랍니다. 나아가 홍대 인디 신이 다양한 정체성을 포용하는 마중물의 역할을 수행하길 희망합니다. <We, Do It Together> 프로젝트를 통해, 홍대 인디 신에서 다양한 정체성과 연대를 기반으로 혐오와 차별, 폭력에 대항할 움직임이 형성되기를 기대합니다. 

프로젝트 내용을 소개해주세요

간담회 

여성 록 컴필레이션 음반에 참여하는 12팀의 뮤지션과 관계자가 모여 간담회를 진행했습니다. 단순히 창작곡을 모으는 것을 넘어, 한국 사회와 인디 씬의 문제의식을 공유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여성 뮤지션의 활동을 살펴보며 우리는 한국 인디신에서 어떤 활동을 할 수 있는지, 어떤 음악을 만들 것인지 고민하고 이야기하며 연대하는 기획이었습니다.

(사진: 여성 록 컴필레이션 발매를 위한 간담회 포스터)

간담회 전문 읽으러 가기 

텀블벅 후원

여성 록 뮤지션 컴필레이션 음반 제작을 위한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하여 4일째 100% 달성, 216%로 성황리에 마감하였습니다. 리워드로 앨범, 티셔츠, 금속 배지, 스트랩키링, 발매기념 공연 온/오프라인 관람권을 준비하였습니다.

텀블벅 바로가기: 여성 록 컴필레이션, <We, Do It Together>

여성 록 컴필레이션 음반 발매 및 기념 공연

컴필레이션 음반은 11월 26일에 발매했으며, 컴필레이션 음반 발매기념 공연 ‘2020 WeWeWe Festa’는 11월 28일, 생기스튜디오 유튜브 채널에 방송되었습니다. 출연진은 빌리카터, 아디오스 오디오, 애리, 천미지, 카코포니, 황보령입니다.

여성 록 컴필레이션 [We, Do It Together] 메이킹 영상 및 텀블벅 홍보 영상 제작

간담회 자리 현장과 아티스트의 작업실을 방문하여 음반이 제작되는 현장을 스케치하고, 기획자와 아티스트의 목소리로 텀블벅 참여를 독려하는 멘트를 담은 홍보 영상을 제작했습니다.

팀 소개

WeWeWe는 인디씬에서 D.I.Y(DO It Yourself)로 활동해 온 여성 뮤지션들이 모여, 동시대 여성의 목소리에 대해 고민하고, 작품으로 저항할 방향을 함께 모색합니다. 버터나이프크루 1기 활동을 통해, ‘인디신’에서 성평등 이슈에 민감한 여성 뮤지션 그리고 다양한 협업이 가능한 창작자가 모여 서로 알아가며 연대의 장을 만드는 '네트워킹 파티(NETWORKING PARTY)'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팀 채널

@kkakkacompany
[email protected]

전체 팀원 소개

  • 김민정 : 총괄 #노는게제일조아
  • 유모라 : 기획운영 #코로나블루
  • 강정아 : 기획 #쉬고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