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커뮤니티
한국에 사는 외국인 여성들의 이야기 프로젝트

프로젝트 소개

외국인 여성들에게 소통의 창구를 제공하고 이들이 겪는 불편함과 부당함을 공론화시키기 위해, 다양한 여성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는 ”Women in Korea - 한국에 사는 외국인 여성들의 이야기” 프로젝트

#다양성 #교차성 #가시화 #연대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나요?

팀원들은 모두 해외에서 이방인으로 살았던 경험이 있어, 타지에서 ‘외국인 여성’으로서 겪는 현실적인 문제를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한국 사회 속 언어적, 문화적, 인식적 장벽에 직면한 외국인 여성들의 모습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팀 Women In Korea는 한국 사회에서 살아가고 있는 외국인 여성들에게 소통의 창구를 제공해, 그들의 ‘가장 개인적인 이야기’를 한국 사회가 함께 고민해나가야 할 공통적인 의제로 공론화하고자 이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프로젝트에 어떤 의미가 담겨있나요?

이 프로젝트에서는 한국에 거주 중인 외국인 여성을 대상으로 그들의 다채로운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자 했습니다. 외국인 여성들이 지역, 국가, 계층, 나이 등에 따라 한국 사회에서 어떤 삶을 살아가고 있는지를 인터뷰를 통해 조명했습니다. 저희는 이 프로젝트가 한국 사회에서 외국인 여성들이 겪는 경험을 가시화하고, 단일민족문화가 자리 잡은 한국 사회에서 정체성에 따라 다른 여성의 경험에 대해 소개할 뜻깊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통해 외국인 여성들이 한국에서 느끼는 불편함과 부당함이 해소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내용을 소개해주세요

인터뷰 진행

한국에 사는 외국인 여성들을 인종, 종교, 직업, 국적과 관계없이 섭외하여, 그들이 한국에서 경험한 ‘가장 개인적이면서도 정치적인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이 인터뷰를 통해 인간의 경험은 여러 정체성이 교차하며 중첩된 결과물이고, 그들이 겪는 권리나 억압과도 이어진다는 것을 여실히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 관점을 통해 우리가 젠더의 개념과 경험을 논할 때 ‘왜 한 인간의 모든 측면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한가’를 깨닫게 되었습니다.

베트남, 브루나이, 미국, 일본, 팔레스타인 등 다양한 국가 출신의 여성 8명을 섭외하여 대면 및 서면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인터뷰 과정 중 가장 중점을 뒀던 부분은 인터뷰 질문이었습니다. 다양한 정체성을 가진 여성들을 인터뷰하는 만큼, 저희 프로젝트 목적에 부합하면서도 인터뷰이들을 최대한 존중할 수 있는 방식으로 질문을 구성하였습니다. 특히, 인터뷰이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잘못된 워딩이나 질문으로 또 다른 차별을 재생산하지 않도록 노력했습니다. 예를 들어, 이주여성을 인터뷰할 때는 이주여성과 관련된 논문이나 기사 등 각종 자료를 찾아보며 이주여성 관련 최근 이슈를 반영한 질문을 작성했습니다. 

                 

(사진: 다양한 국가 출신의 여성 인터뷰이들)

Women in Korea 인터뷰집 배포

(사진: 인터뷰집 표지)

위와 같이 한국에 사는 외국인 여성들의 이야기를 담은 인터뷰집을 발행했습니다. 이 인터뷰집을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한 개인이 얼마나 복잡하고 다면적인지, 개인을 구성하는 요소들이 맞물리는 방식과 그것이 어떻게 구조적 차별과 존재 지우기로 이어지는지 살필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인터뷰집은 총 90부를 발행하며, 일부는 오프라인 전시회에 비치하고, 나머지는 여성, 특히 외국인 여성과 관련 있는 기관에 배포할 계획입니다.

인터뷰집 읽으러 가기 : Women in Korea - 한국에 사는 외국인 여성들 이야기

SNS 오픈

인스타그램 계정을 오픈하여, 인터뷰에 응해주신 한국에 사는 외국인 여성들의 사진과 그들의 이야기를 간략하게 담은 인터뷰 내용을 게시했습니다.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한국에 살고 있는 외국인 여성 뿐 아니라, 현재 타지에 거주하는 한국인 여성들도 희망과 공감을 얻을 수 있길 바랍니다.

팀 소개

Women in Korea는 대학 시절, 영어 시사 칼럼 지를 읽고 토론하는 동아리에서 만난 팀원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한국 이외의 다양한 나라에서 생활한 경험이 있는 한국 여성으로서, 여성학을 공부하고 여성 유학생의 한국 생활 적응을 돕는 활동을 하는 등 사회 전반에 걸친 여성 문제에 관심을 가져왔습니다. 여성 운동의 활성화를 위해 「미투 운동에서 피해자 침묵의 배경과 해결방안 모색에 관한 일고찰」(2019), 「#MyBodyMyChoice: Analyzing the Role of ICT in South Korea’s Abortion Rights Movement」(2019) 등의 연구 논문을 작성했습니다.

팀 채널

전체 팀원 소개

  • 공유진 : 대표 #홍보기계 # 척척석사
  • 이소리 : 인터뷰어 #논리정연 #전략가
  • 정소영 : 회계 #꼼꼼세심 #냉정요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