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커리어개발
내 일을 지키고 싶은 엄마들을 위한 가이드북 프로젝트

프로젝트 소개

자신만의 방식으로 내 일을 지켜 나가고 있는 엄마 10명을 온라인으로 만나 이야기를 듣고 12개 키워드로 뒤에 올 여성들을 위한 안내서를 만듭니다.

#엄마의일 #새로운일담론 #경력단절 #워라블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나요?

아이 아닌 엄마의 서사를 담는 웹매거진 ‘마더티브(mother+narrative)’와 엄마의 잠재력에 주목하는 종이잡지 ‘포포포(POPOPO) 매거진’이 콜라보 팀으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일하지 않는 나를 생각해본 적 없지만 엄마가 되고 난 후 일과 육아를 함께 하는 건 너무나 힘들었습니다. ‘어떻게 내 일을 지킬 수 있을까.’ 일하는 엄마인 우리가 직접 그 해답을 함께 찾아 이야기를 들어보기 위해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프로젝트에 어떤 의미가 담겨있나요?

일하는 엄마로 산다는 건 내가 아닌 주변 상황에 대한 질문을 받게 만듭니다. 면접을 가도 경쟁 피티에 가도 "애는 누가 보냐?" "남편은 뭐하는 사람이냐?"는 질문이 꼬리표처럼 따라옵니다. 어쩌면 일과 삶이 공존할 수 없는 사회에 아이라는 예측불가능한 존재를 허용할 영역은 없어 보입니다. 코로나19 이후 돌봄의 책임은 엄마에게 더욱 쏠리고 있습니다. 일-육아 모두 포기하지 않으면서 나를 지키고자 하는 엄마들을 위해 다양한 직군/배경/상황에서 한 발짝 앞서 내 일을 이어가고 있는 엄마 10명을 100% 온라인으로 인터뷰했습니다. 일과 육아 모두 완벽히 해낸 성공담이 아니라 실패담, 현실 조언, 계속되는 고민 등도 담아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레퍼런스를 만들고자 했습니다. 이 안내서가 결혼, 출산 이후에도 내 일을 지키고 싶은 여성들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보여주기를 바랍니다.

프로젝트 내용을 소개해주세요

인터뷰이 공개 모집

지인 섭외뿐 아니라 마더티브, 포포포 매거진 온라인 채널을 통해 인터뷰이 공개 모집 했습니다.

100% 온라인 인터뷰 실험

'코로나19 확산'과 '일하는 엄마'라는 상황에 따른 시공간 제약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 제시했습니다.

(사진 : 참여자들과 함께한 온라인 인터뷰 진행 화면)

온라인 북토크

서로의 이야기를 궁금해하는 10명의 인터뷰이가 한 자리에 모여 ‘내 일을 지키고 싶은 엄마를 위한 안내서' 온라인 북토크를 12월 말에 진행할 예정입니다. (진행 상황은 마티포포 SNS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내 일을 지키고 싶은 엄마를 위한 안내서' 출간

회사 안 생존법을 고민하는 엄마, 수많은 이직을 거친 엄마, 육아 때문에 경력 공백이 생겼다 다시 일을 시작한 엄마, 창업한 엄마, 프리랜서 엄마로 살아가는 여성 10명을 인터뷰하고, 12개의 키워드로 ‘뒤에 올 엄마들’을 위한 안내서를 만들었습니다.  ‘내 일을 지키고 싶은 엄마를 위한 안내서' 배포

(사진 : '내 일을 지키고 싶은 엄마를 위한 안내서' 표지)

팀 소개

엄마의 서사를 담는 웹매거진 ‘마더티브(mother+narrative)’와 엄마의 잠재력을 주목하는 독립잡지 ‘포포포(POPOPO) 매거진’이 ‘마티포포’라는 이름으로 만나 내 일을 지키고 싶은 엄마들을 위한 안내서를 만들었습니다.

팀 채널

전체 팀원 소개

  • 홍현진 : 인터뷰이 섭외, 진행, 원고 작성 #작당모의러
  • 정유미 : 회계 담당, 인터뷰 진행, 원고 작성 #리모트워커
  • 최인성 : 인터뷰이 섭외, 진행, 원고 작성 #N프로젝트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