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건강
여성의 몸 : 마이크로매니징

프로젝트 소개

여성의 몸은 그 자체로 완전하다. 그러나 사회는 여성의 몸을 마음대로 재단하고 관리하려 한다. 우리는 사회가 행하는 마이크로매니징(Micromanazing)에 대한 비판의 메시지를 예술로 표현하고자 한다.

#여성의몸 #마이크로매니징 #다원예술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나요?

사회에서 바라는 ‘여성’상이란? 온몸에 털은 없어야 하는데 머리카락은 찰랑거려야 하고, 종아리는 얇고 다리는 쭉쭉 뻗어야 하는데 손발 크기는 작아야 하며 심지어 성기는 핑크색이어야 하며 늘어남이 없고 처녀여야 한다 등등 도대체 이 관리의 기준은 누가 만든 것이며 어디서부터 시작된 걸까? 사회는 꾸밈노동과 코르셋을 끊임없이 강요하고 부추기며 거부하는 여성들은 ‘어디 아프냐, 너는 관리 안하냐.’는 소리를 들어야만 한다. 우리는 이 물음에 대해 부산의 여성 예술인들과 함께 고민하며 사회에 문제 제기의 메시지를 던져 이 전시를 통해 여성들에게는 자신이 인지하지 못하고 있던 마이크로 매니징에 대해 상기시키고, 관람객에게는 미디어가 여성의 몸에 끼치는 영향, 몸 콤플렉스, 꾸밈노동, 코르셋에 대한 문제의식을 고취 시키려 한다.

프로젝트에 어떤 의미가 담겨있나요?

가부장제 아래 만들어진 기존의 남성 중심적, 젠더권력 중심적 시각에서 벗어나 여성주의적 시각으로 다양한 문제 제기를 해보며 지역이 가지는 보수성을 깨고 지역의 여성단체, 활동가 간의 협업으로 시너지를 발산하여 지역 내 여성주의의 성장을 이뤄내기를 바란다.

팀 소개

팀을 한문단으로 소개한다면?

‘나이, 직업, 성향이 모두 다른 지역 여성 청년 당사자로서 우리가 겪는 문제를 이야기한다‘ 라는 모토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여성주의 기획단체로 여성주의 시각으로 차별과 혐오에 반대하며 다양한 기획을 하고 있다.

팀 채널

전체 팀원 소개

· 은봉 / 기획 / #청년디폴트 #30대직장인 # 호기심천국
· 유진 / 회계 / #도리설정값 #도전 #전쟁
· 재연 / 기획 / #교차성페미니즘 #문화기획 #동료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