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커리어개발
대한민국 여성들의 1060 인생극장 프로젝트

프로젝트 소개

대한민국 여성으로서 겪는 수많은 어려움을 이해하고 함께 돌파구를 찾기 위해 여성이 바라는 삶과 현실의 괴리를 다양한 사례와 실제 통계, 설문조사 등으로 살펴보고 인터뷰집과 영상을 통해 어떤 변화가 필요한지 말하고자 합니다.

#통계로보는여성의삶 #인생의선택 #체험형전시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나요?

업살롱은 올해 1월 같은 직장(출판사)을 다니는 여성 5인이 모여 스스로의 가치를 발굴하고 역량을 키워가며 각자의 ‘업'을 탐구하는 여정을 시작했습니다. 전원 30대로 이루어진 업살롱은 '일'과 '커리어'에 대한 고민은 물론 결혼, 출산, 내 집 마련, 노후 준비 등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한 다양한 고민을 갖고 있습니다.

결혼하지 않는다면 혼자서도 잘 살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하고 싶고, 결혼과 출산을 겪더라도 동시에 계속 내 일을 하고자 하는 여성들의 목소리를 듣고자 이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여성으로서 겪는 수많은 어려움을 이해하고 함께 돌파구를 찾을 필요를 느끼며 우리가 원하는 삶을 선택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지 함께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프로젝트에 어떤 의미가 담겨있나요?

오늘날 대한민국 여성들은 생애 주기별로 비슷한 문제를 고민하고, 선택의 기로에 섭니다. 진학, 취업, 결혼, 출산 등 큰 틀에서는 동질적이지만, 개인이 가진 삶의 조건들(예컨대 거주 지역, 소득 수준, 학력 수준 등)을 따져 보면 결코 비슷하지 않은 문제입니다. 이것들은 ‘선택’이라 설명되지만 꽤 많은 경우 여성의 ‘선택’은 포기, 좌절, 단념의 다른 의미로 다가옵니다. 대한민국 여성들이 살고 싶은 삶은 무엇이고, 여성이 실제로 할 수 있는 선택은 어떤 것인지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업살롱은 다양한 배경을 가진 여성들을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고 조금 더 내밀하게 '우리의 문제'가 무엇인지 들여다보며 함께 공감하고, 고민해 보는 기회를 마련했습니다. 또한 여성이 바라는 삶과 현실의 괴리를 다양한 사례와 실제 통계를 통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또한 영상 및 인터뷰집 배포를 통해 사회적인 관심을 환기하고, 인식의 변화를 도모하는 한편 여성들이 바라는 삶을 선택할 수 있으려면 어떤 변화가 필요한지 찾아보고자 합니다.

프로젝트 내용을 소개해주세요

설문 진행 : ‘2040 여성들에게 묻습니다’

오늘날 우리 여성들이 갖고 있는 삶의 고민은 무엇일까요? 그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서,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어떤 것들이 필요할지 알아보는 설문 ‘2040 여성들에게 묻습니다’를 진행했습니다.

단순히 자신의 고민만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언니 세대에게 궁금한 것과 동생 세대에게 전하고 싶은 말을 수집해 세대간에 주고받을 수 있는 메시지를 수집하는 창구를 열었고, 총 612명의 여성들이 설문에 응답했습니다.

(사진 : '2040 여성들에게 묻습니다' 설문조사 표지)

인터뷰집 발간  : 『2020년의 여자들과 XX』

인터뷰집 『2020년의 여자들과 XX』는 ‘2040 여성들에게 묻습니다’ 설문 결과를 토대로 여성들의 고민을 크게 일과 경제, 연애와 결혼 혹은 비혼, 건강과 안전 총 3개 파트로 나누어 살펴봅니다. 2040 여성 총 10인의 인터뷰 내용과 각종 통계지표 등 2020년을 살아가는 대한민국 여성들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인터뷰집은 업살롱 홈페이지를 통해 PDF로 읽을 수 있으며, 제작된 실물 도서는 독립 서점 등을 통해 배포되었습니다.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업살롱 SNS와 버터나이프크루 홈페이지를 통해 인터뷰집 증정 이벤트도 진행했습니다.

『2020년의 여자들과 XX』 인터뷰집 PDF 다운로드

(사진 : 인터뷰집 내용 구성)

영상 제작 : 대한민국 여성들의 인생극장 - 2020년의 여자들과 XX

‘대한민국 여성들의 인생극장 -선택 가능한 삶을 위하여’의 전체 결과물을 담은 영상을 11월 25일에 버터나이프크루 홈페이지와 유투브 채널을 통해 업로드하였습니다. 영상을 통해 다양한 세대의 여성, 남성에게 청년 세대의 여성이 부딪히는 고민이 무엇인지, 왜 여성들이 다양한 선택을 하지 못하게 되는지 이해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팀 소개

여성들이 어떤 삶을 꿈꾸고 있는지, 어떤 문제로 고민하고 어떤 기대를 갖고 있는지에 대해 귀 기울입니다. 함께 일하는 문화를 지지하고 격려하며 여성이 자연스럽게 발언하고 표현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고 있습니다.

팀 채널

전체 팀원 소개

  • 김미영 : 업살롱 모임을 제안하고 조직. 이 팀의 대표를 맡았습니다.  #유머욕심
  • 이정원 : 프로젝트 전체 실행안을 수립하고 콘텐츠를 기획, 제작했습니다.  #프로일잘러
  • 이현선 : 인터뷰집의 전체적인 총괄을 맡아 기획하고 편집을 진행했습니다.  #낮술마니아
  • 강서영 : 영상 프로젝트의 전체적인 기획과 제작을 진행했습니다.  #인맥끝판왕
  • 신나라 : 프로젝트에 필요한 디자인 결과물을 기획하고 제작을 총괄했습니다.  #다재다능